청결, 간편성등 중시 패스트푸드업소의 이용빈도가 증가하는 가운데 국내자생업체의 경우 외국상표사용업소에 비해 음식의 맛과 질에서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대 류은순, 곽동경교수가 최근 패스투푸드점을 중심으로 조사한 「국내 패스트푸드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조사」결과 청결과 서비스면에서는 별차이가 없으나 음식면에서는 외국상표의 제품이 질적으로 더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층은 햄버거점을, 청년층은 피자, 면류점을, 성인층은 피자, 면류, 프라이드치킨점을 자주 이용했고, 여자는 햄버거, 프라이드 치킨점을 , 남자는 피자점과 면류점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패스트푸드점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좋은 만남의 장소가 된다가 42.7%를 차지해 청소년층의 문화공간부재가 결국 외식업체로 발길을 돌리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스트푸드점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식당의 청결상태와 간편성, 식당분위기 등의 순이었고, 패스트푸드점 특성에 대한 중요도와 이용시의 만족상태에 대한 상관관계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점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었으며 음식의 양과 가격에 대해서는 부정적 견해를 보였다. 따라서 패스트푸드업계는 청결, 분위기 및 간편성과 함께 적정한 가격을 중시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전략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