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에서 간단하면서 영양가 있는 식사 대용 빵 소비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콕’ 시간이 늘고 바쁜 일상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야노 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21년 일본 베이커리시장 규모는 1조5773억엔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2019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고급 식빵시장이 코로나-19 이후 소비 동향과 맞물리면서 전체 베이커리시장 확대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저출산 · 고령화 지속으로 크기를 줄인 빵이나 소용량 빵, 식감이 부드럽거나 건강을 고려해 잡곡을 섞은 빵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례로 타카키 베이커리(Takaki Bakery)는 간호 및 치료용 ‘마로야카(부드러운) 식빵’, ‘라쿠라쿠(편한) 식빵’을 출시해 중장년 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유통 구조는 2021년을 기준으로 대형 슈퍼마켓 등의 양판점이 31.9%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편의점과 베이커리 매장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베이커리 매장은 과거 최대 판매점이었으나 신규 출점 감소와 폐업 등으로 시장 점유율이 낮아졌다. 한편 최근 드럭 스토어가 식품 판매를 늘리면서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다.
번호 | 제목 | 게재년월 | 작성자 | 등록일 | 첨부 | 조회수 |
---|---|---|---|---|---|---|
6426 | [국내뉴스] 슈링크플레이션 내용량 변경 표시 의무화 | 2024.09. | 관리자 | 2024-09-27 | 633 | |
6425 | [국내뉴스] 더현대 서울에 고디바 베이커리 오픈 | 2024.09. | 관리자 | 2024-09-27 | 776 | |
6424 | [국내뉴스] 용인시, 백옥쌀로 만든 제빵용 쌀가루 출시 | 2024.09. | 관리자 | 2024-09-27 | 745 | |
6423 | [국내뉴스]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 가속화 | 2024.09. | 관리자 | 2024-09-27 | 656 | |
6422 | [국내뉴스] SPC그룹, 패션5에 ‘젤라또 카페’ 오픈 | 2024.09. | 관리자 | 2024-09-27 | 1,007 | |
6421 | [국내뉴스] 호텔업계, 해외 셰프와 컬래버 활발 | 2024.09. | 관리자 | 2024-09-27 | 1,259 | |
6420 | [해외뉴스] 피에르 에르메, 베르사유에 새 부티크 오픈 | 2024.09. | 관리자 | 2024-08-29 | 6,983 | |
6419 | [해외뉴스] 올림픽에서 인기를 얻은 초콜릿 머핀 | 2024.09. | 관리자 | 2024-08-29 | 1,641 | |
6418 | [해외뉴스] 프랑스 진출하는 던킨 | 2024.09. | 관리자 | 2024-08-29 | 1,221 | |
6417 | [해외뉴스] 달로와요,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파산 | 2024.09. | 관리자 | 2024-08-29 | 1,230 |